교육목표
"인도주의를 바탕으로 인류의 복지에 기여하는, 창의성과 학문적 탐구 능력을 지닌 전문직 간호사"
인간에 대한 이해와 인도주의를 바탕으로 창의력, 지도력, 협동력, 분석적 사고력 및 공감력을 함양하고 개인·가족·지역사회의 건강문제를 사정, 진단, 계획,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그리고 간호 전문직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부과정
본 대학은 교육목표를 9개의 프로그램 성과(Program Outcome, PO)로 제시하며, PO별 핵심 개념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PO1 : 간호학과 다앙한 학문분야의 관점과 지식을 습득하고 통합하여 적용한다.
- PO2 : 과학적 연구활동에 참여한다.
- PO3 : 개인의 고유성에 기반한 간호과정을 통해 대상자 중심 간호를 수행한다.
- PO4 : 다양한 건강 결정요인을 고려하여 인구집단의 건강을 관리한다.
- PO5 : 전문직 간호윤리를 적용하고, 법과 사회적 책무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 PO6 : 보건의료체계에서 안전과 질 항상 원리를 적용한다.
- PO7 : 간호전문직 정체성을 확립하고, 개인의 성장과 리더십 개발을 도모한다.
- PO8 : 보건의료 성과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전문가와 협력한다.
- PO9 : 정보통신기술과 보건의료기술을 청의적, 비판적으로 활용한다.
대학원과정
본 대학원의 교육목표는 과학적 탐구를 통하여 간호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고 변화하는 사회체계 속에서 요구되는 간호교육자, 임상간호전문가, 간호 관리자 등의 역할을 담당할 간호학자를 육성하는 데 있다.
석사과정 교육목표
- 이론, 실무, 연구와 관련된 간호 지식을 분석한다.
- 간호학 연구의 주제를 개발하고 수행한다.
-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실무에서 근거 기반 지식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한다.
- 연구 윤리 기준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준수한다.
- 보건의료서비스의 발전을 위한 리더십 전략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석사 ∙ 박사통합과정, 박사과정 교육목표
- 간호학과 관련 학문익 지식을 기반으로 간호 이론을 구축 · 검증 · 평가 한다.
- 간호 현상 연구에 적합한 간호 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한다.
- 간호 연구 결과를 간호, 보건의료 및 타 분야와 교류하고 확산한다.
- 새로운 간호지식과 실무의 통합을 촉진한다.
- 간호 학문 후속 세대를 앙성하는 교육 역량을 발휘한다.
- 간호대상자, 간호사, 타 학문 관련자들과 협력하여 보건의료 분야의 이론적, 실무적 발전에 기여한다.
임상간호학과 과정
임상간호학과의 교육목표는 상급 간호 실무자, 임상 간호 교육자, 간호 관리자의 역량을 고도화하고, 연구 능력을 갖춘 창의적 임상 간호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는 건강문제의 해결과 국민건강증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석사과정 교육목표
- 근거기반 임상 실무를 위한 이론 및 관련 간호 지식을 학습한다.
- 근거기반 임상 실무 지식을 간호현장에 적용한다.
- 임상 간호 교육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 간호 관리자로서의 리더십 전략을 개발하고 활용한다.
- 간호 임상 실무에서 연구의 주제를 개발하고 수행한다.
- 연구 윤리 기준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준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