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2024학년도 전기(2025. 2. 졸업)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안내
2024학년도 전기 (2025.2월 졸업) 최종인문 논문 제출 관련하여 안내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유첨파일을 포함하여 모두 꼼꼼히 자세히 확인하신 후,
기한 내 [1)논문파일 업로드(중앙도서관)]하신 후, [2)인준지 및 논문제출확인서]를 행정실에 제출(2025. 1. 27.(월)까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원문파일을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dCollection)에 개별 업로드(붙임4 및 도서관 안내 페이지 참조) - 제출처: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s://dcollection.snu.ac.kr/). [PDF 파일만 제출가능, 총 100MB 미만] - 학위논문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 필수 - 제출기간: 2025. 1. 17.(금) ~ 2. 3.(월) 24:00 자정까지<18일간>
※ 책자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 심사위원의 의사를 확인할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로 대체 가능
※ 최종파일이 맞는지 다시 한번 더 확인(교체 절대 불가)하여야 하며, 두 쪽 모아서 PDF로 변환되지 않았는지 확인 필수
※ 제출기한 이후에는 어떠한 사유로도 연장되지 않으며,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대법원 판례 및 본교 규정)
❍ 논문제출 시 본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성명만 있고, 서명(또는 날인)이 불포함된 인준지가 들어가야 하며,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별도의 파일로 업로드하여야 함(각각 업로드 사유 : 심사위원 서명 유출 방지)
-학생은 두개의 파일 각각 업로드 : 1) 최종 논문(인준지 성명O, 서명X) 2) 인준지(성명O, 서명O) (두개 모두 기한내에 올려야 논문 제출로 인정됩니다.)❍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중앙도서관 파일 업로드 시 도장이나 서명을 이미지 파일로 받아 인준지의 날인부분에 붙여넣기 하여 제출하셔야 합니다.
(인준지 파일을 열어 보았을 때, 심사위원 전원의 실제 날인이나 서명이 된 것 처럼 보이도록)
**행정실 제출시에는 위 1장짜리로 제출하여도 되고,
실제 날인/서명 + 전자서명받은 문서로도 제출 가능(단, 이메일 등 인준의사 증빙 필수 제출 → 예시 : "2024학년도 전기(2025.2월) OOO 박사과정생의 논문을 인준합니다." 내용 포함)
❍ 논문파일 제출 후 간호대학 행정실에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업로드 후 출력가능) 및 인준지(원본 및 전자서명일 경우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포함)를 방문 혹은 우편 제출
* 제출기한 : ~2025. 1. 27.(월)까지(시스템 상에서는 2025. 2. 3.(월)까지 제출 가능합니다만, 간호대 학사위원회 심의를 위해 미리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 우편발송시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103 연건캠퍼스 제12동(간호대학 본관) 206호 행정실 김채완 주무관
-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연체중인 도서나 연체료가 남아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
- 인준지 제출 시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함께 제출 → 예시 : "2024학년도 전기(2025.2월) OOO 박사과정생의 논문을 인준합니다."
※ 해당 증빙이 없는 경우 반드시 자필서명 또는 날인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 그외 dCollection 논문파일 제출과 관련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운영과(5567)로 문의
❍ 학위논문 제출관련 상세내용 [붙임2] 참조
❍ 학위논문 정정제출(교체)과 관련한 사항은 [붙임6] 참조
※ 유의사항1) 2025. 2. 3.(월) 24:00 이후에는 저장/수정 불가(기한엄수, 어떤 사유로도 연장 불가)2) 교체/수정 불가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붙임 6 정정제출 및 정오표 참고요망 & 정오표 제출기한 엄수요망] 대법원 판례등에서도 기제출된 논문의 내용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바, 수정 교체 불가.3) 지난학기 연장한자,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모두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학기 기준으로 작성(학위논문작성요령 참고) 지난학기 일자로 인준지 서명을 이미 받았다 하더라도 이번 학기 기준으로 다시 받아야 함.4) 업로드 파일이 두쪽모아서 PDF전환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5) 인준지의 내용을 필히 한번 더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학위명이 틀린경우, 소속이 틀린경우, 작성자 이름이 틀린 경우, 제출일/인준일 틀린경우가 실제로 다수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오타가 있다고 학위 수여를 안하지는 않지만, 평생 남는 논문이며 수정/교체가 불가하니 한번 더 꼼꼼히 확인하여 업로드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