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공개강좌

2019-07-19l 조회수 6811





서울대학교 간호대학이 전국 간호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7월 8일(월)부터 7월 11일(목), 총 4일간 간호대학 본관 3층 샤인센터(Simulation based, Humanity Integrated Nursing Education Center, SHINE Center)에서 공개강좌를 개최했다.

공개 강좌 첫째 날(프로그램 A)에는 '안전한 감염관리를 위한 개인보호구 착탈의 워크숍'을 주제로 강자현 교수가 감염관리 실습교육에 대한 깊이있는 교육을 실시했다. 둘째 날(프로그램 B)에는 김성재 교수가 Psychodrama, Sociodrama & Role Play의 철학행위기법 이해에 대해 강의하였으며, 자기이해와 공감훈련을 활용하여 간호교육에서 Action methods의 적용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셋째 날(프로그램 C)에는 '시뮬레이션 간호교육 방법의 전공별 적용의 실제'를 주제로 서은영 교수와 채선미 교수, 최희승 교수가 각각 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정신간호학에서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시뮬레이션 간호교육의 기초부터 표준화 환자 활용 시뮬레이션 교육, 그리고 태블릿 기반 의사소통 교육까지 최신 시뮬레이션 간호교육의 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마지막 날(프로그램 D)은 서은영 교수와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부문의 안선영 간호교육파트장, 이미정/정진영 교육간호사가 '간호학생 실습역량 증진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주제로 실제 사례를 적용한 효과적인 교육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강의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보건복지부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새롭게 단장한 샤인센터에서 진행되어, 더욱 새롭고 의미있는 교육이었으며, 간호교육과 연구의 양적·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