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장인사말

“간호가 여는 건강한 미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1907년 간호 교육을 시작한 서울대학교 간호대학은 최고의 간호교육 기관으로서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토대로 간호 교육, 연구, 실무 등 다양한 현장에서 돌봄의 가치를 실현하는 간호계 리더를 배출하여 간호 전문직 발전과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 4단계 BK 미래간호인재 양성 사업단을 출발하였고 2021년 임상간호학과 대학원 과정을 개설하여 인간 중심의 돌봄의 과학, 간호학문의 발전을 선도하고 간호학의 소명을 실천하는 간호학 학문 후속 세대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지식정보사회를 맞아 미래의 대학은 지식과 학습의 플랫폼이며 그 플랫폼 기반 위에서 교육과 학습, 연구와 적용이 융합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탐색과 학제 간 융합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우리 대학은 간호학 교육의 정통성을 유지하며 혁신의 요구를 균형 있게 담아 간호학문의 발전과 간호학의 국가 사회적 영향력 확대에 매진하고자 관악캠퍼스 이전을 확정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기후 변화, 코로나 19 팬데믹, 디지털 헬스 케어 등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간호 전문직은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직업, 학문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및 국가 정책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건강 형평성을 개선하고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간호 리더를 양성하여 국가와 인류의 난제 해결을 위한 간호학의 역할 확대와 사회 공헌에 주력하겠습니다.
세계와 함께 성장해가는 서울대학교 간호대학의 도전과 여정에 격려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학장 박 연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