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시설

함춘학생생활관

함춘학생생활관은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3, 4학년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로서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2006년 정부의 지원으로 지하 1층과 지상 8층의 규모로 신축되었으며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하 1층에는 컴퓨터실, 자율학습실, 체력단련실, 세미나실, 세탁실, 휴게실 등의 공동공간이 있으며, 지하 1층부터 지상 8층까지는 사생실로 총 24세대, 144명을 수용하고 있다. 특히 세미나실은 최대 10명이 수용 가능한 토론 학습 공간으로서 활용되고 있으며, 컴퓨터실은 10대의 컴퓨터 워크스테이션이 있고 각 방에는 무선랜이 마련되어 있어 사생실에서도 인터넷 접근이 가능하다.

SHINE Center

샤인센터(Simulation-based, Humanity-Integrated Nursing Education Center)는 실제 병원과 유사한 환경을 구현하여 학생들이 가상의 시나리오에 따라 시뮬레이션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총 면적 255.24m²로 지난 2012년 개소하여 일반 병실, 어린이 병실, 가족 분만실, 간호준비실, 수술 실, 중환자실 등 6개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성인, 아동, 산모, 신생아의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가 총 5대 구비되어 있다. 2, 3, 4학년 학생들이 시뮬레이션 실습 시 이용하고 있으며 실습 중 동시 녹화, Debriefing이 가능하다.

Skills Lab

Skills Lab은 학생들의 기본간호 수기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단순도뇨, 정체도뇨, 관장, 기관절개관 흡인, 정맥주사관 삽입, 근육주사 투여 등의 기본간호 수기와 투약준비 실습을 할 수 있는 실습용 Ampule, Vial, 정맥주사관 simulator와 체지방 측정을 위한 Inbody 등이 구비되어 있는 공간이다. 학부생들의 자율학습을 위해 개방함으로써 기본간호학 술기 학습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기본간호실습실

기본간호실습실은 총 면적 114.82m2으로 총 16개의 성인용 자동 침대가 구비되어 있다. 침상간호 시연을 가능케 하는 침대, 휠체어, 시뮬레이션 인형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화이트 보드, 전동 스크린, 프로젝터 등이 구비된 최첨단 강의실과 연결되어 있어 강의 후 바로 이동하여 실습이 가능하다. 준비실에는 강의지원 대학원생이 상주하여 응급심폐소생을 위한 모형, 수액 주입속도 조절 기구와 같은 고가의 장비 관리뿐 아니라 멸균섭자, 소독세트, 붕대와 같은 기본적인 실습 물품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실습 및 기본간호학 학습을 위한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기초간호과학실험실

기초간호과학실험실은 실험대, 실험선반, 보관용 캐비넷이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다. DNA 증폭기(PCR Machine), Gel 이미지 분석기, 혈액 보관용 냉동고와 같은 고가의 장비에서 다양한 인체모형까지 골고루 갖춘 실험실은 실험 참여 학부, 대학원생들에게 개방하고 있다.